> 남녀노소 맛있어서 죽이고 불맛으로 죽이고 간단해서 죽이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기사식당 초간단 양념 3개로 만드는 돼지불백 - 어남선생
본문 바로가기
사 먹는 것보다 맛있는 집밥!

남녀노소 맛있어서 죽이고 불맛으로 죽이고 간단해서 죽이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기사식당 초간단 양념 3개로 만드는 돼지불백 - 어남선생

by 루렘파파 2023. 7. 9.

서민물가가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고 있습니다. 외식을 하려면 큰 부담인데 이런 부담을 아주 없애 드리겠습니다. 초간단 돼지불백을 만들어 가족이 먹는다면 밖에서 먹는 맛 그대로 아주 풍성하고 저럼 하게 근사한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남녀노소 맛있어서 죽이고 불맛으로 죽이고 간단해서 죽이는 집에서 만들어 먹는 기사식당 초간단 양념 3개로 만드는 돼지불백 - 어남선생
집에서 만들어 먹는 초간단 기사식당 돼지불백 만들기

 

 

초간단 양념 3개로 만드는 돼지불백 재료

 

# 돼지 앞다리살(한 근 600g)

한입 크기로 잘라 준비해 줍니다.

 

# 진간장 6T

요리의 풍미를 높여 줍니다.

 

# 식초

식초를 넣는 이유는 감칠맛을 높이기 위한 것뿐 아니라 보관성이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돼지고기의 잡내를 잡아 줍니다.

 

# 설탕 3T

 

# 배 음료수 1개

 

# 마늘 50g(약 2T)

통마늘을 다져서 사용하면 맛이 더 좋습니다.

 

# 파 1대

총총하게 썰어주 넣으면 됩니다. 두께는 약 5m 정도입니다.

 

# 참기름 1T

 

# 프라이팬

 

# 식용유

 

# 쌈

상추/ 깻잎/ 고추

 

 

 

기사식당 초간단 양념 3개로 만드는 돼지불백 만들기

 

1. 4~5m의 돼지고기를 한입 크기로 준비해서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해 줍니다.

 

2. 배음료수를 준비해서 양념그릇에 넣어 줍니다. 

 

3. 준비한 설탕을 3T 넣어 주고 배 음료수와 잘 섞어 줍니다.

 

4. 설탕을 넣은 양념에 식초를 2T를 넣고 잘 섞이도록 저어줍니다.

 

5. 마늘은 즉석으로 다져서 2T를 넣어 줍니다.

 

6. 여기까지 준비된 양념에 돼지 앞다리살 고기를 넣어 줍니다. 그리고 양념이 잘 배도록 잘 저어 줍니다.

 

7. 총총 썰어서 준비한 파를 넣어 줍니다.

 

8. 진간장을 6T를 넣습니다.

 

9. 양념의 마지막으로 참기름을 1T를 넣어 줍니다.

 

 

10. 요리용 장갑을 이용해서 손으로 주물럭주물럭 양념이 잘 배도록 해 줍니다. 그리고 하루를 재워서 요리하면 아주 좋지만 최소 30분은 재워서 요리합니다.

 

11. 연탄 불맛을 내기 위해서 강불에 프라이팬을 예열해 줍니다. 그리고 식용유를 한 바퀴만 두릅니다.

 

12. 잘 달궈진 팬에 고기를 국물을 적게 한 상태로 넣고 볶아 줍니다.

 

13. 팬에서 고기가 서로 엉기지 않도록 풀어주면서 볶아 주어야 합니다.

 

14. 돼지고기를 적당한 양을 넣고 잘 풀어주었다면 이제 약 5분 동안 뚜껑을 덮지 않고 수분을 날리기 위해서 둡니다.

 

15. 국물이 다 날아갔다면 바로 뒤집어 줍니다. 본격적으로 볶아주면 됩니다.

 

16. 그리고 팬 가장자리에 양념이 눌어붙어 있다면 고기로 잘 닦아 주시면 고기맛이 더 풍부해집니다.

 

17. 전체적으로 거의 수분이 없고 기름으로 볶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면 남은 양념국물을 딱 반만 넣습니다.

 

18. 계속 강불로 볶아 줍니다.

 

19. 요리를 시작해서 약 8분이 지날 때에 간을 확인합니다. 이제 완성된 것입니다.

 

 

주의사항

 

맛있는 돼지불백은 돼지고기가 중요합니다. 특히 살코기만 있는 고기보다는 지방이 있는 앞다리살을 추천합니다. 마치 삼겹살처럼 보입니다. 그리고 정육점에 구매했다면 4~5mm로 잘라달라고 하면 돼지불백을 위한 고기로 최고입니다. 또한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지만 아주 맛있는 돼지불백을 위해서 할인 말고 신선하고 맛도 좋은 것으로 준비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약간 산지 된 돼지고기에서 피도 많이 있고 냄새가 나면 물에 한 번 씻어 주시고 물기를 제거하면 냄새가 덜합니다. 그리고 빨리 요리해서 드시면 됩니다. 양념이 잘 배도록 하기 위해서 돼지고기를 한 장씩 데어서 다른 것들과 겹치지 않도록 구겨줍니다. 여기서 요리 시 양념을 할 때에 순서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모든 조미료에서 설탕을 가장 먼저 넣어야 간장이나 소금, 고춧가루 등이 잘 섞이게 되고 맛도 좋습니다. 이것을 명심해야 요리를 실패하지 않습니다. 마늘은 한국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주 먹는 요리재료입니다. 그런데 편리성을 위해서 시중에 파는 다진 마늘을 사용하면 약간 쓴맛이 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요리 시 너무 많이 넣어도 쓴맛이 올라옵니다. 그래서 요리 레시피를 잘 숙지하시고 요리하시면 됩니다. 볶음요리나 조림요리에는 양조간장보다는 진간장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더 풍성한 맛을 선사합니다. 고기 100g당 간장의 양은 1T가 아주 이상적입니다. 양념을 손으로 주물럭 하면 고기가 아주 연해지고 맛이 더 좋아집니다. 요리를 하기 위해서 바로 먹고 싶지만 정말 맛있는 고기요리를 먹고 싶다면 양념을 하고 하루 정도 숙성해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고기를 양념해서 요리할 계획이라면 구매 후에 바로 양념을 해서 숙성해서 먹으면 더 맛있는 요리가 완성됩니다. 또한 불맛이 살아나게 볶는 방법은 강불에 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국물을 덜어내고 고기를 구워야 합니다. 돼지불백 요리에서 팬에 올려서 볶을 때에는 되도록이면 이리저리 저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요리하면 색깔이 하얀 돼지불백이 됩니다. 5분 정도 그대로 두면 잘 익어 가는데 수분이 모두 날아갔다면 바로 뒤집어야 타지 않습니다. 뒤집을 타이밍은 수분이 날아가면 바로 기름이 나와서 기름에 익는 소리가 들립니다. 뒤집으면서 확인하면 갈색으로 변하여 탄듯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불맛을 내는 것입니다. 양념을 더 넣을 때에는 적당하게 해야 합니다. 과유불급이라 했습니다. 다 넣고 볶으면 소금 돼지불백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남선생의 춘천 닭갈비 요리 바로가기
춘천 닭갈비 요리 바로가기

 

응용하여 더 맛있게 먹기

 

돼지불백을 먹을 때에 쌈이 중요합니다. 한국사람이라면 모두가 좋아하는 상추와 깻잎 그리고 고추를 준비해서 함께 먹으면 더 맛있는 돼지고기불백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