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실패 없는 된장찌개 돼지고기가 통째로 코스요리처럼 만들어 먹기
본문 바로가기
사 먹는 것보다 맛있는 집밥!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실패 없는 된장찌개 돼지고기가 통째로 코스요리처럼 만들어 먹기

by 루렘파파 2023. 7. 7.

코스요리 좋아하십니까?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돼지고기 된장찌개 코스요리가 있습니다. 절대로 실패하지 않는 된장찌개로 이번 주말은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식사시간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남녀노소 모두가 좋아하는 실패 없는 된장찌개 돼지고기가 통째로 코스요리처럼 만들어 먹기
돼지고기 된장찌개 코스요리

 

 

실패 없는 된장찌개 재료

 
# 대파
 
# 통마늘
 
# 돼지고기(600g)
보통은 된장찌개에 소고기를 넣습니다. 그러나 돼지고기도 충분히 좋습니다. 돼지고기 앞다리 살을 육수도 만들고 편육도 먹을 것입니다.
 
# 깊고 넓은 스테인리스 냄비
 
# 식용유
 
# 소금
 
# 다진 마늘 듬뿍 1T
 
# 설탕 1T
 
# 액젓 2T
 
# 간장 2T
 
# 된장 3T
 
# 물(800ml)
 

 
# 무
갈치조림이나 고등어조림에 넣는 무의 모양으로 1cm의 두께로 4 등분해서 썰어 줍니다. 
 
# 고춧가루 2T
 
# 양파 1개 / 애호박 반개
된장찌개에서 떠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로 준비합니다. 
 
# 두부
 
# 라면사리 1개
 
# 청량고추 / 깻잎
 
# 밥 
 
# 들기름
 
# 배추김치 약간
 
# 김가루
 
# 계란 1개
 

 

된장찌개 돼지고기가 통째로 코스요리처럼 만들기

 
1. 준비한 600g의  돼지고기를 크게 가로 6 / 세로 4 / 높이 4 정도로 잘라서 준비해 줍니다.
 
2. 된장찌개 끓이는데 좋은 깊고 넓은 스텐인리스 냄비를 예열해 줍니다. 그리고 기름을 살짝 두룹니다.
 
3. 예열된 냄비에 준비해서 잘라준 돼지고기를 넣습니다. 그리고 고기의 한쪽이 겉만 익도록 구워 줍니다.
 
4. 소금은 2-3꼬집 뿌려줍니다. 그리고 반복해서 모든 고기의 면이 익도록 약불로 불을 줄이고 고기의 겉만 구우면 됩니다.
 
5. 마늘과 파를 넣습니다. 그리고 불 세기를 약간 올립니다.
 
6. 설탕을 넣습니다. 돼지고기에 단맛이 배도록 돌려줍니다.
 
7. 액젓 2T와 간장 2T를 넣습니다.
 
9. 된장 3T을 넣습니다.
 
10. 양념을 모두 넣었다면 이제는 아주 맛있게 볶아 줍니다.
 
11. 그리고 물을 800ml를 넣습니다.
 

 
12. 물을 넣고 냄비 뚜껑을 덮고 중불로 30~40분 조리합니다.
 
13.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준비한 무를 넣습니다.
 
14. 무를 넣고 바로 고춧가루 2T를 넣습니다.
 
15. 무가 70% 정도 익으면 깍둑썰기한 양파 1개와 애호박 반개를 넣습니다. 약 3분 정도 더 끓이면 조리는 끝입니다.(조리시간 총 30분 정도 됩니다.)
 
16. 마지막으로 두부를 원하는 모양과 크기로 잘라서 넣고 먹으면 됩니다.
 
주의사항
스테인리스 냄비는 기름을 넣고 예열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적당한 예열이 되면 기름이 물결무늬가 생깁니다. 팬에 돼지고기를 넣을 때에는 지방이 있는 쪽이 아래로 가게 하면 좋습니다. 양념으로 항상 설탕이 먼저 들어가야 합니다. 그래야 단맛이 잘 베어 납니다. 그리고 설탕은 된장의 개운하지 못한 텁텁한 맛을 단맛으로 잡아 줍니다. 그리고 꼭 돼지기름과 된장을 볶아 주시면 아주 맛있는 양념으로 변합니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물을 넣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물을 너무 많이 넣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실패하지 않고 아주 맛있는 된장찌개가 됩니다. 특히 30~40분 조리할 때에는 꼭 뚜껑을 덮아야 합니다. 고기가 잘 익게 하는 것도 있지만 수분이 빠르게 날아가는 것을 막고 더 맛있게 익는 온도인 80~90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를 넣으면 국물이 무로 인해서 더 맛있고 달달하고 시원해집니다. 양념이 들어가고 야채도 들어갔는데 두부는 언제 넣어야 하는가 고민할 수 있습니다. 두부를 너무 빨리 넣으면 모양이 다 깨져 버립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나중에 넣어야 합니다.
 

어남선생의 아빠피자 요리
바로가기
아빠피자요리 바로가기

 

응용하여 더 맛있게 먹기

 
익은 돼지고기를 편육으로 이쁘게 썰어서 된장찌개에 올리면 보이에도 좋고 먹기에도 적당한 크기의 편육된장찌개가 됩니다. 또한 파김치가 있으면 같이 먹으면 더욱 파김치의 맛과 된장째개의 맛이 어우러져서 아주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남은 된장 찌개의 국물에 물을 약 200ml를 넣고 라면사리와 청양고추 그리고 깻잎도 함께 넣고 끓이면
아주 맛있는 된장 찌개 라면이 됩니다. 맛은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제 볶음밥을 먹어야 모든 코스요리는 완성됩니다. 김치를 넣고 잘게 자릅니다. 그리고 들기름을 적당히 넣고 밥 넣고 김가루를 넣고 열심히 볶아 줍니다. 마지막으로 계란을 팬의 가운 데을 비우고 넣어 줍니다. 그리고 냄비 뚜껑을 덮고 계란이 반숙이 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반숙과 함께 먹으면 너무 맛있어서 배가 터질 정도의 코스요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